구글이 주도한 OS인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폰을 소위 '구글폰'이라고 합니다.

이미 OHA(Open Handset Alliance) 에 가입되어있는 HTC(제조사) + T-Mobile(사업자) 조합에 의해서 G1 폰이 출시

되었고, LG전자, 삼성전자, 모토로라가 계속해서 후속 모델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왔습니다.

그런데,  좀 쌩뚱맞게 저 멀리 호주의 한 유통업자의 OEM 모델로 두번째 구글폰이 출시 되었다는 소식 입니다.

호주의 코간 테크놀러지는 2년전에 설립된 신생 유통업체로써, 중국에서 OEM 제조하여, 온라인 판매를 하는 온라인 유통

업체 입니다. (우리나라의 몇몇 MP3나 PMP 유통하는 업체와 비슷) 그리고, 주종목은 원래 LCD TV, 블루레이 DVD,

비디오 카메라, 디지털 액자 등이었고, 이번에 정말 신선하게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아고라'와 '아고라프로'를 내놨네요.


기존 쿼티모델들과 유사한 디자인 입니다.(대만업체 인것 같은데...)


Highlights
- 2.5-inch TFT-LCD flat touch-sensitive screen.
- Integrated QWERTY keyboard.
- High-speed 3G network connection.
- One-Touch Google Search ™.
- Easy Web Browsing.
- Easy-to-use email with attachment support for images, videos, music and documents.
- Customisable Home Screen with instant Email, text message and IM notifications.
- Instant access to mobile Internet services
  (Gmail ™, YouTube ™, Google Talk ™, Google Calendar ™, Google Maps ™).
- Music Player.
- Bluetooth® 2.0 with Enhanced Data Rate
- microSD™ expansion slot for all your storage needs.

Specifications
- 262K color QVGA touchscreen displays
- QWERTY keyboards
- quad-band GSM and tri-band 3G (HSDPA) support 
- Bluetooth 2.0
- FM radio
 - microSD memory card slots
- 2 megapixel camera, Wi-Fi and a GPS receiver to the feature pack. (Agora Pro Only)

프로는 카메라+WiFi+GPS 입니다. 그냥 '아고라'는 잘 안팔릴 것 같다는..

<사진 출처 : 코간테크놀러지 홈페이지>

코간이 호주에서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구글폰을 낼 수 있었던 것은 3가지로 요약 됩니다.

이것을 꺼꾸로 국내 현실에 도입하면, 왜 나올 수 없는 지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첫째, SIM Free 로 단말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호주,뉴질랜드에서 SIM Lock을 풀고 공급이 가능하기에 제조사와 A/S 만 해결하면, 단말 유통이 가능.
         - 국내는 단말 자체의 유통은 사실상 어렵고 (이통사가 인증을 안해줌) 이통사 Pass 제품만 시중에 유통됨.

둘째, A/S 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정착 되었음.
        - 제품 구입 후 12개월 기본 무상서비스에 추가로 3년 또는 5년의 A/S는 그자체를 상품으로 구매하고 있음.
        - 국내에서 A/S 운영하다보면, 속이 새까맣게 탐. (특히 휴대폰 등 IT 기기들은 전세계에서 최악 임.)

셋째, 제조에서부터 중간 단계를 없애고 바로 고객에게 온라인 유통하므로써, 가격 장벽을 낮춤.
       - 코간의 주장에 의하면 기존 유통가격보다 50%이상 저렴하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아고라 프로의 가격이
         399호주달러 이므로, 원화로 38만원 정도네요... 실제로 국내에서의 체감 가격은 56만원 정도이니, 훌륭하네요

호주는 에이전트가 10%씩이나 먹는 군요..이것참 부럽..



물론,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OS를 Open하여 쉽게 단말제조환경을 만들어준 구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암튼 쉽지않은 도전을 이루어낸 코간테크놀러지에 박수를 보내며, 제3 제4의 구글폰이 나올 수 있는 시장이

머지 않았음을 예상해 봅니다. 그리하여, 결국은 휴대폰도 PC와 같이 H/W 와 OS가 분리되어 좀더 저렴하고

손쉽게 단말(만)을 구매하게 되지 않을까요? 바로 이게 구글이 바라는 '구글폰'의 실체가 아닐런지....흠좀무...

LG나 삼성 등 단말 제조사들이 구글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좀더 격할 것이고, 적과의 동침을 하고 있는 것일지도..

구글....무섭네요...


Posted by 도전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