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아탈리는 프랑스의 미테랑 前대통령의 보좌관을 9년여동안 지내면서 해박하고 뛰어난 지략을

자랑했던, 프랑스의 석학이다. (개인적으로 이어령님과 유사 하다고 느꼈음...물론 주관적임..)

전세계를 부와 권력의 이동으로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 그의 통찰력이 어느정도 수긍이 간다.

그리고, 근 미래에 대한 예측은 이미 가끔씩 느낀 적도 있어서 매우 실감나기까지 하다.

2025년 정도가 되면, 국가관이 무너지고, 경제적 지배와 스포츠/미디어 권력의 흐름에 따른 하이퍼 제국이

그 실체를 나타낼 것이란 예측이다.

즉, 현재 서서히 전 세계를 대상으로 돈줄을 움켜쥐고 있는 다국적(또는 무국적)보험사들이 그 예이다.

그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금융권에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 할 것이고, 빈익빈 부익부는 점차 심화 될 양상이다.

그리고, 그것을 폭동 또는 내전으로 부터 회피하기 위한 또 하나의 권력은 스포츠/미디어 이다.

그 한 예는 축구이다. 이제 서서히 국내에도 축구 열풍이 매니아층을 넘어 일반화 단계에 오고 있는 상황이다.

벌써, 이번주 유로2008 4강전에 환호를 보내는 축구팬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렇듯 모든 불만과 불평을 단숨에 잠재울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아프리카는 이제 혼돈과 내전에서 벗어나 국가 체제를 정비하고 있는 단계로 가고있고,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은 혼돈과 약육강식의 아프리카 초원으로 향해 달려 가고 있다는 표현.

세계의 흐름과 근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으로서 한번쯤 읽어 볼만한 책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똑똑한 사람은 이마가 넓다고 하던데..역시!


<사진 출처 : www.yes24.com>

한국어판에 특별히 한국민들을 위한 자크 아탈리의 특별 기고가 수록 되어있다.

두줄 요약

한국은 잘해낼 것이다.

3가지만 고치면, (3가지는 책에서 확인 하세요~!)

오늘도 웃자! ^L^
Posted by 도전중
,